이번에 새롭게 알게 된 Flutter를 공부하기에 앞서 개발환경을 구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경우 macOS, Android Studio에서 Flutter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하겠습니다.
1. 요구사항 충족하기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macos/mobile-android?tab=download
Start building Flutter Android apps on macOS
Configure your system to develop Flutter mobile apps on macOS and Android.
docs.flutter.dev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줍니다.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보면 Rosetta를 설치하라고 합니다. 이는 인텔 칩 용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이 애플 실리콘 칩을 사용한 맥에서도 정상적으로 동작하도록 바꿔주는 번역 프로그램입니다. 실리콘 칩이 들어간 맥을 사용중이라면 설명에 따라 설치해주면 되겠습니다.
개발 도구의 버전도 체크해주도록 합시다.
2. Flutter SDK 설치하기
위 이미지에서 2가지 파일 중 자신의 Mac에 맞는 버전을 설치하면 됩니다.
그 뒤에 새 디렉토리를 생성해줍니다.
$ mkdir development
맥 기본 다운로드 경로에 있는 zip 파일을 방금 생성한 디렉토리 안에 압축을 풀어줍니다. (파일 이름 주의하기)
$ unzip ~/downloads/flutter_macos_arm64_3.19.0-stable.zip -d ~/development/
다음으로 환경 변수를 설정해줄겁니다.
zshenv 텍스트 편집기를 열어줍시다.
$ vim ~/.zshenv
i를 누르면 수정모드, esc를 누르면 노말모드로 전환됩니다.
수정모드로 전환한 뒤에 다음 텍스트를 입력해줍니다.
export PATH=$HOME/development/flutter/bin:$PATH
입력했다면 esc를 눌러 노말모드로 빠져나온 뒤,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wq
(저장 후 종료)
입력후에는 새로운 터미널 창을 열어주거나 아래 명령어를 입력해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 source ~/.zshenv
Flutter가 제대로 깔렸는지 확인해줍니다..!
$ flutter --version
3. Android Studio에서 Flutter 사용하기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해왔기에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기본 설정이나 AVD 사용법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해 Plugins을 찾아줍니다.
Flutter를 찾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내에서도 Settings -> Plugins를 찾을 수 있습니다.
설치하였다면 "New Flutter Project" 라는 버튼이 나타납니다.
눌러서 Flutter 프로젝트를 생성해줍니다.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가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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